본문 바로가기

IT&Dev/BACK-END

[이클립스]오프라인 환경에서 maven 구성하는 방법

오프라인 환경에서 maven 구성하는 방법이 왜 필요한 지, 어떻게 구성하는 지 알아보자.

개발을 하다보면 종종 보안 등을 이유로 폐쇄망 환경이나 인터넷이 차단된 곳에서 개발을 해야하는 경우가 존재한다.

보통은 인터넷이 되는 곳에서 개발도구와 필요한 소스들을 사용할 PC에 준비한 뒤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지만

개발을 하다보면 필요한 라이브러리가 생기기 마련이다. java spring framework + maven을 사용하여 개발을 진행한다면 크나큰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. 그럴 때 maven을 오프라인 환경으로 구성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.

 

1. 설정방법

 - 먼저 이클립스와 메이븐 환경설정이 모두 준비되었다는 가정 하에 설명

이클립스 Preferences - Maven에서 Offline을 체크해준다.
maven 저장소로 활용할 경로를 지정하여 Settings.xml로 저장한다.
설정파일 경로와 maven저장소 경로를 지정한다.

위와 같이 설정하고 난 뒤 maven을 사용 중인 프로젝트에서

오프라인으로 구성할 프로젝트 우클릭 -> maven -> update project에서 offline 체크

위와 같이 완료하면 설정한 maven 저장소 디렉토리에 현재 사용 중인 maven 라이브러리를 저장하고

프로젝트는 그 저장소를 maven 저장소로 인식하게 된다.

 

2. 기타

 - 만약 추가로 필요한 라이브러리가 생기게 된다면 preference -> maven에서 offline을 해제, 해당 프로젝트에서도 maven -> update project offline을 해제 후 다시 offline으로 전환하면 된다.

 - 오프라인 환경에서 maven 구성을 방법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 web app libraries의 경로가 풀리기 때문에 사용 후 java build path 설정을 확인하길 바란다.